Reviews/Food

[자취요리] 집에서 오븐으로 고기를 맛있게 굽는 방법!

refreshment 2020. 9. 2. 21:4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티나입니다 :)

오늘은 집에서 고기를 맛있게 굽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제가 평소에 본가에 가면 많이 해 먹는 방법인데, 집에서 오븐으로 고기를 굽고 싶은 분들께 꼭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입니다 ^ㅁ^

 

우선

준비물!!

1. 돼지고기 (오븐에 들어갈 수 있는 크기)

2. 소금

3. 후추

4. 기호에 따라 꿀/와인

 

저는 오븐에 구울 때는 삼겹살 목살보다 앞다리살을 굽는 것을 선호합니다.

돼지고기의 앞다리살은 육즙이 풍부하고 씹는 맛이 좋으며 향이 고소한 편입니다. 

저희가 평소에 많이 먹는 삼겹살은 지방과 살이 번갈아 있어 맛이 진합니다. 

그리고 목심 같은 경우에는 근육막 사이에 지방이 적당히 박혀 있어 풍미가 좋다고 합니다. 

 

앞다리살, 목살, 삼겹살 각각의 단백질 함유량과 칼로리를 대략 알려드릴게요.

  조지방(%) 조단백질(%) 칼로리(kcal)
앞다리살 6.44 19.24 181
목살 19.79 15.88 180
삼겹살 26.37 16.50 331

이렇게 표를 보시면, 앞다리살이 목살과 삼겹살에 비해 조지방량이 제일 작은 것에 비해 단백질 함유량은 가장 높습니다. 그리고 칼로리는 삼겹살보다 훨씬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이왕 오븐으로 굽는 것, 더욱 더 담백하게 먹고 싶어서 저는 앞다리살을 선택하는 편입니다.

또한 요즘 삼겹살 값이 금값인데.... (우리나라가 유달리 삼겹살 덕후가 많기도 해서...) 앞다리살은 삼겹살 값의 거의 반값입니다. 이렇게 매력 있는 앞다리살을 안 살 수가 없어요.

 

 

[조리 방법]

1. 고기의 앞뒤를 키친타월을 활용하여 닦아줍니다.

2. 소금과 후추를 앞뒤에 듬뿍 발라줍니다. 가능하시면 고기에 칼집을 내서 안까지 스며들 수 있게 해주세요.

 

3. 그 상태로 냉장고에 숙성을 해줍니다. 고기에 묻은 소금이 냉장고로 들어가면서 고기의 수분을 없애줍니다. 고기를 저녁에 드실 거면 점심에 넣어두어도 좋지만 좀 오래 두고 싶은 분들은 전날에 해주셔도 좋을 것 같아요. (엄청난 겉바속촉을 원하시는 분들께 추천!!!) 

그리고 고기의 깊은 맛을 느끼고 싶은 분들께는 집에 남은 와인이 있으시다면 같이 묻혀서 냉장고에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냉장고에서 꺼내서 오븐을 200도에 맞추어서 1시간을 조리해주세요. 30분은 앞면, 30분은 뒤집어서 뒷면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조금 더 풍미 있는 고기를 드시고 싶으시다면 (아까 와인을 안넣으신분들!) 꿀을 고기 주변에 발라서 오븐에 넣어주면 더욱 더 풍미있는 고기를 드실 수 있어요!

 

5. 30분 조리 후의 앞다리살입니다. 고기 끝부분 (껍데기 부분)이 구울 수록 까매지는데요, 나중에 먹을 때는 바삭바삭해서 맛있답니다. :)

 

6. 반대로 뒤집고 막 나온 앞다리살의 모습입니다. 수분이 없던 고기였어서 그런지 끝부분이 까맣게 된 부분들이 있었어요. 그런 부분들은 가위로 살짝 자르면 되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_ㅇ 

 

7. 고기를 잘 드는 칼이나 가위로 쓱싹 자르면...!! 이렇게 멋진 비주얼이 완성됩니다. 앞다리살은 주로 수육(보쌈)을 만들 때 많이 사용되는데요. 그만큼 살코기 80%와 지방 20% 정도의 완벽한 비율이 입안으로 들어오면... 최고입니다. 

 

 

기호에 따라 비빔면이나 밥 등과 드시면 집에서 기름이 튀기지 않고도 너무 맛있는 돼지고기 요리가 완성됩니다!!

 

 

코로나 시국에 외식하기도 힘든데, 저렴한 앞다리살 사셔서 집에서 근사한 한 끼를 하시길 바랄게요!

그럼 이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