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S/시사&스터디

[핫이슈] 유가 폭락과 그 원인

refreshment 2020. 4. 21. 14:15
728x90
반응형

코로나에 이어서 유가 폭락이 또 다른 이슈가 되고 있다.

도대체 유가 폭락이 왜 일어나고 있고 그에 대한 영향이 무엇이 있었는지 알아보자.

 

우선 원유 전쟁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와 분석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방문하기를 바란다.

2020/04/03 - [ISSUES/시사이슈] - [핫이슈] 원유 전쟁 배경과 원인

 

[핫이슈] 원유 전쟁 배경과 원인

현재 러시아와 사우디아라비아 그리고 미국 간의 '원유 전쟁'으로 인한 이야기가 코로나 다음으로 핫이슈이다. 이 이슈는 국제적으로 모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슈이지만, 우리나라에도 굉장히 중요한 이슈이다...

hillview-regency.tistory.com

 

 

현재 네이버에서 찾을 수 있는 WTI(서부텍사스유) 가격이다.

그리고 서부텍사스유 외의 모든 유가 가격이다.

전체적으로 파란불 (하락세)이며 서부텍사스유의 경우는 가장 많이 폭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WTI를 잘 보면 앞에 마이너스가 붙어있다.

즉, WTI 선물 근월물인 5월 물 가격이 배럴당 -37.63 달러를 기록한 것인데,

이는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대로 떨어진 것이다.

 

우선 WTI 선물 가격이 왜 이렇게 떨어졌을까?

그전에 선물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선물]

선물시장이란, 선도시장이랑 거의 유사하지만, 선도시장에 비해 훨씬 더 규격화되어 있는 곳이다.

 

 수량이나 규격·품질 등이 표준화되어 있는 상품 또는 금융자산을 계약 시에 정한 가격으로,

장래의 일정 시점에 인수·인도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가 조직화된 곳이다.

현재의 상품을 거래하는 현물시장에 상대되는 개념으로, 외환시장이나 상품거래소 또는 선물거래소 등이 있다.

[두산백과]

 

 

[급감 원인]

1. 코로나 발 수요가 급감하였다.

전 세계적 확산에 따른 실물 수요 급감(오일에 관한 수요)

예를 들어, 항공사들이 오일을 많이 사용하는데 코로나로 인하여 항공이 움직이지 않고 있다.

 

2. 선물 만기 효과  

선물 만기를 하루 앞두고 거래량이 급감한 와중에 단기 매수세가 증발하였다.

 

3. 차익거래 트레이더

트레이더들이 유가가 급락했을 때 구매하여 현물로 축적해두었다가

유가가 다시 상승했을 때 팔려고 하기 때문에 트레이딩이 없다.

-> Contango와 Backwardation 중 Contango가 보인다.

출처: Investopia

콘탱고란: 상품의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높은 상황이다.

일반적으로 자산 가격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승할 것으로 예상될 때 발생한다.

이로 인해 상향 경사진 전진 곡선이 된다.

 

 

 

[급감으로 인한 현재 이슈]

 

홈트레이딩 서비스에서 오류가 발생하였다고 한다. 이로 인하여 개인투자자들이 강제 청산을 당했다. HTS(홈트레이딩 서비스)에서는 마이너스권으로 진입하는 것이 처음이기 때문에 그 가격을 인식하지 못하는 오류가 발생한 것이다. 마진콜이 발생해서 증거금을 추가적으로 예치해야 했으나, 그 증거금을 추가적으로 납부하지 못할 경우에는 강제로 청산, 즉 반대매매가 된다.

 

https://finance.naver.com/marketindex/news/newsRead.nhn?officeId=008&articleId=0004397760&category=oil

 

https://finance.naver.com/marketindex/news/newsRead.nhn?officeId=008&articleId=0004397760&category=oil

유가 뉴스 이 기사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 '뉴스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에 따라노출 중단된 기사입니다. 이전페이지목록보기 [머니투데이 김소연 기자] 임종철 디자인기자 / 사진=임종철 디자인기자 원유 가격이 마이너스로 떨어지면서 국내 일부 증권사 HTS(홈트레이딩서비스)에서 오류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개인투자자들이 강제 청산을 당하는 등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금융감독원이 사태 파악에 나섰다. 2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키움증권을 비롯해 하나금융투자,

finance.naver.com

 

선물 거래는 일반 주식 거래와 달리 파생상품 시장에 속한다.

 

금융위원회

 

선물 시장은 장내파생상품 시장에 속하는데,

원본 초과 손실이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파생상품 시장에 들어가서는 안된다.

원본 초과로 손실이 가능하기 때문에, 홈트레이딩 서비스에 오류가 생긴 것은 크나큰 문제이다.

 

 

 

코로나로 인해서 파생되는 문제들이 정말 많다.

세계 경제가 휘청거리고 있다.

또한, 일상생활에도 불편함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하루빨리 코로나 백신/치료제가 발명되어 이와 같은 chaos가 끝나길 바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