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드라마&연극&웹툰

[영화 추천/리뷰] 위대한 개츠비 (The Great Gatsby, 2013)

refreshment 2020. 3. 13. 10:03
728x90
반응형

 

출처 : Google

 

위대한 개츠비 (The Great Gatsby)

감독 : 바즈 루어만

장르 : 드라마, 멜로/로맨스 (141분, 미국15세 관람가)

수상 정보 : 86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미술상, 의상상), 67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의상상, 프로덕션디자인상), 

                    19회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미술상, 의상상)

 

 

줄거리

1929년 10월, '닉 캐러웨이'는 정신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그는 의사에게 자신이 만났던 사람들 중 가장 희망적인 남자 '제이 개츠비'에 대한 이야기를 꺼낸다. 의사는 그의 생각을 적어볼 것을 제안하고, 그렇게 '닉'은 글을 써내려가는 것으로 영화는 시작된다.

 

1922년, '닉 캐러웨이'는 고향을 떠나 주식 채권에 대한 기술을 배우러 뉴욕으로 떠난다. 동경하던 뉴욕 롱아일랜드의 집을 구하고, 호화로운 옆건물에 사는 집주인이 누군지 흥미를 갖게 된다. 어느날 '닉'은 '톰 뷰캐넌'과 그의 아내이자 자신의 사촌인 '데이지' 그리고 골프선수인 '조던 베이컨'을 만나 식사를 한다. '닉'은 집에 돌아오는 길에 선착장에서 홀로 한 남자가 녹색 신호등쪽으로 손을 뻗으며 서 있는 모습을 본다. 그리고 이내 그 남자가 옆집에 사는 '제이 개츠비'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출처 : Google

 

옆 집 남자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던 그 때, '닉'에게 '개츠비'의 파티 초대장이 날라온다. '개츠비'는 자신의 대 저택에서 럭셔리한 파티를 자주 여는 사업가였는데, 파티를 오는 사람들 중 그에 대해 정확한 정보와 얼굴을 아는 사람은 하나도 없었다. 파티에서 '닉'은 '개츠비'와 이야기를 나눴고, 그 다음 날 '개츠비'는 '닉'을 데리고 맨해튼에 간다. '개츠비'는 자신이 옥스퍼드 대학 출신이며, 부유한 가정에서 자란 전쟁 영웅이었음을 뽐낸다.

 

'닉'은 '조던'을 통해 '개츠비'가 자신을 파티에 초대해준 이유를 듣게 된다. 미국이 전쟁에 참여하기 전, '개츠비'는 '데이지'와 연인 사이였으며 그녀가 자신의 파티를 참석해 다시 만나길 바란다는 것이다. 그렇게 '개츠비'는 '닉'에게 '데이지'를 자신의 집으로 초대하여 재회할 수 있게 해달라고 부탁한다. '닉'의 집을 꽃으로 한껏 장식하고, 긴장된 모습으로 그녀를 기다리는 '개츠비'. 둘은 재회 후 다시 사랑에 빠지게 된다. 항구 하나를 두고 맞은편 집에 사는 이들은 종종 '개츠비'의 집에 놀러와 자유롭고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

 

 

출처 : Google

 

'데이지'와 그녀의 남편 등 모두가 있는 식사 자리에서, '개츠비'는 '데이지'와 함께 그녀가 이혼 후 자신과 함께 도망가고 싶어함을 말할 것을 계획했다. 좌불안석 갈팡질팡하는 그녀의 모습에 '톰'은 의심의 눈으로 바라보았고, 어느 정도 눈치 채고 있던 '톰'은 결국 '개츠비'의 심기를 건드린다. 화가 난 '개츠비'는 폭력적인 모습을 보이며 '데이지'는 자신을 사랑하고 있다고 소리친다. 오묘한 심정의 '데이지'는 자신이 '개츠비'를 사랑하지만, 결코 '톰'을 사랑한 적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며 그 자리를 뛰쳐나온다. 

 

한편 차고에서 일하는 '머틀'은 '조지'와 싸우다 길거리로 뛰쳐나온다. 그런 그녀를 '톰'의 차가 치고 그대로 도망가버린다. '조지'를 만난 '톰'은 그 차가 자신의 것이 아니며, '개츠비'가 그 범인임을 알려준다. 이 때 '닉'은 사고 당시 운전자가 '개츠비'가 아닌 '데이지'임을 직감한다. 그녀를 지키기 위해 비밀을 덮길 원하는 '개츠비', 그는 자신의 진짜 과거에 대해 진정한 친구인 '닉'에게 모든 것을 털어놓는다. 무일푼이었던 자신이 전쟁이 끝나고 난 후, 모든 것을 이룰 때까지 그녀에게 기다려달라고 했다는 사실을 말이다.

 

 

결국, '개츠비'는 복수심에 불탄 '조지'에 의해 죽게 되고 '조지'역시 자살한다. 반면 '데이지'와 '톰'은 뉴욕을 떠나 여행을 간다. '개츠비'가 열었던 호화로운 파티에 수많은 사람들이 참석했음에도 불구, 그의 장례식에 찾은 사람들은 기자들 제외, '닉'이 유일했다. 그렇게 동경했던 뉴욕 생활에 심한 회의감과 혐오를 느낀 '닉'은 마지막 산책 후, 그 곳을 떠난다. 

 

 

나도 '개츠비'의 파티에 초대될 수 있다 - 이머시브 공연 <위대한 개츠비>

이머시브 공연 :  무대와 객석의 경계가 자유로운 관객 참여형 공연

관객은 단순히 관람하는 것에서 나아가 적극적인 참여자로 확장되어 마치 게임을 하듯 공연을 즐긴다.

즉, 자신의 선택과 기여에 따라 공연의 결과와 장면이 달라지는 경험을 만끽할 수 있다는 것이 이머시브 공연의 특징이다.

 

 

출처 : Google

 

이머시브 공연 '위대한 개츠비'는 그레벵뮤지엄에서 열렸다. 국내 최초 라이선스로 선보인 이머시브 공연으로, 국내에 색다른 공연 패러다임을 제시한 작품으로 호평을 받으며 지난 2월 28일(금)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1920년대 미국의 화려한 황금기이자 재즈 시대를 느낄 수 있도록 재현된 공간에서 배우와 관객이 가깝게 호흡하는 참여형 공연으로 영국에서도 가장 장기간 공연된 이머시브 작품으로 유명하다. 국내에서는 지난 해 12우러 개막 이후, 20~30대 예매자 비율이 78.2%에 달할 만큼 트렌디한 젊은 층에서 높은 호응을 받았다.

 

관점 포인트 : 하나의 사건이 각 캐릭터의 관점에 따라 공연장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다르게 펼쳐지도록 각색되었다. 캐릭터를 따라 개츠비 맨션 이곳저곳을 따라다니며 배우와 소통하고, 함께 찰스턴 댄스도 추는 등 보기만 하는 공연이 아닌 마치 관객 본인이 작품 속 인물이 된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다양한 선택에 따라 여러가지 시선으로 작품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흥행을 이어갔다.

- 출처 : 나인스타즈 NAVER 포스트 

 

 

 

* tip : <위대한 개츠비> 이머시브 공연에 참여할 때, 개츠비 저택에 초대받아 간다는 느낌으로 파티 복장을 맞춰 입고 가면 좋을 것 같다. 실제로 베스트 드레서를 뽑는 시간도 있으니, 극중 몰입감을 위해 파티의 일원이라는 생각으로 임하면 더 재밌게 공연을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또 공연장 입장 전, 짐을 맡겨야 하는데 공연장 안에서도 바가 갖춰져 있어 드링크를 계속 사먹을 수 있으니 카드는 챙겨가면 좋겠다. (^^) 마지막으로, 영화를 먼저 보고 내용을 알고 있는 상태로 공연에 참여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공연장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이야기가 진행되기 때문에, 내용을 모르고 간다면 중간중간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많아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728x90
반응형